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최근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이혼 소송으로 인해 1조 3,800억 원(미화 10억 달러) 규모의 자산 분할이 명령되면서 대기업의 지배구조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 해요. 이 사건을 통해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소유 지분은 적어도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하는데, 이 구조가 얼마나 취약한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문제
먼저, 정의선 현대차 회장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회장님은 현대차 지분의 2.65%만 보유하고 계세요. 이와 비교해 명예 회장님인 정몽구 회장님의 지분은 5.39%인데요, 둘의 지분을 합쳐도 겨우 8.04%밖에 안 돼요. 그러니까 지분이 아주 적은 거죠.
지배구조의 취약점
여기서 문제는 더 커지는데요, 현대차의 주요 자회사인 현대모비스가 21.64%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정의선 회장님의 모비스 지분은 0.32%밖에 안 돼요. 이러니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가 참 어렵겠죠?
순환출자 문제
그리고 순환출자 문제도 있어요. 현대모비스가 현대차를, 현대차가 기아차를, 기아차가 다시 현대모비스를 지배하는 구조로 이어져 있는데요, 이건 정말 큰 문제예요.
지배구조 개편 시도와 실패
2018년에 정의선 회장님이 지배구조 개편을 시도했었는데, 미국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와의 충돌로 결국 실패하고 말았어요. 참 안타까운 일이죠.
앞으로의 과제
이제 현대차 그룹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하려면 순환출자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 같아요. 이 문제는 쉽지 않겠지만, 해결된다면 더 강력하고 안정적인 현대차 그룹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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