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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갤럭시 카 출시 임박: 삼성의 자동차 산업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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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기업들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며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죠. 삼성전자가 현대자동차와 협력해 스마트카를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갤럭시 카 출시는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삼성전자의 자동차 산업 진출과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갤럭시카 상상도
갤럭시카 상상도

삼성전자의 자동차 산업 진출 배경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반도체, 가전제품으로 잘 알려진 기업이죠. 하지만 최근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IT 기업들이 자율주행, 전장(전기장치) 부문에 진출하는 추세에 따라, 삼성도 현대자동차와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 중 하나는 2017년 하만 인수입니다. 하만은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오디오 장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삼성은 이를 통해 차량용 전장 시장에서 강력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려 했죠. 하지만 하만 인수 후 매출 부진 등 여러 도전 과제도 함께 안고 있습니다.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협력

삼성전자는 하만 인수 이후 현대자동차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으로의 전환을 주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그들에게 필요한 고성능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제공합니다. 이 협력의 첫 번째 단계는 스마트싱스 인도어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위치와 스마트키 추적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SDV 전략은 차량의 주요 기능이 소프트웨어로 정의되고,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개념이죠. 삼성전자의 강력한 칩셋과 기술력이 이를 지원하며, 향후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2026년 삼성전자가 개발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현대차와 기아차에 적용될 예정으로, 두 회사의 협력은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글로벌 IT 기업의 자동차 산업 진출

삼성전자가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소니, 샤오미 같은 IT 기업들도 이미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죠.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퀄컴의 인텔 인수와 같이 IT 기술과 자동차 기술의 융합은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가 될 것입니다. 퀄컴은 통신과 고성능 프로세서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하며,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 역시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엑시노스 코파일럿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죠.

하만 인수의 결과와 과제

삼성전자가 하만을 인수한 2017년 이후,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만의 매출 부진과 인수 비용을 회수하지 못한 점은 뼈아픈 문제였죠. 반면 경쟁업체인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사업에서 성공적인 확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삼성전자가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기술 혁신과 글로벌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엑시노스 코파일럿과 같은 자율주행 보조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미래 전망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협력은 단순히 하드웨어 기술을 넘어서, 자율주행 기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 기업은 함께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차량을 개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죠. 특히, 갤럭시 카와 같은 혁신적인 차량의 출시가 그 시작이 될 것입니다.

향후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개념이 더 많은 차량에 적용되고, 스마트폰과 자동차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질 것입니다. 자동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데이터 공유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이 형성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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